막힌 하수구 뚫는 방법, 하수구 막혔을때 비용 정리

 

막힌 하수구 뚫는 방법, 하수구 막혔을때 비용 정리

 

 

예전에 요식업을 할 당시 하수구가 막혀서 꽤나 애를 먹었던 적이 있었다. 물론 식당뿐만 아니더라도 가정에서도 주방 싱크대나 배수로가 막히면 골치가 상당히 아프다. 그리고 대부분 하수구는 갑자기 막히는 것이 아니라 막혔다 뚫렸다를 반복하다가 이내 완전히 막혀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하수구가 꽉 막히기 전에는 분명 여러 차례에 거쳐서 '전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인데, 나도 이러한 상황에서 임시방편으로 수 차례 하수구를 뚫다가 나중에는 결국 업체를 부르고 말았다.

 

 

무튼 이번 글에서는 내가 당시에 막힌 하수구를 뚫던 실전 노하우와, 하수구 막혔을때 비용을 최대한 아끼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해 보도록 하겠다. 하수구 문제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하수구 막히는 원인

우선 하수구가 막히는 이유는 정말 심플하고 간단하다. 바로 음식물과 기름덩어리가 배수로에 쌓이고 굳어서 물이 빠져나가는 통로를 점차적으로 막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수구는 하루아침에 갑자기 막히기보다는, 물이 점점 안 빠지는 듯하다가 갑자기 막혀버린다.

 

 

따라서 하수구가 완전히 막히기 전에 주기적으로 배수로에 낀 음식물 찌꺼기와 기름덩어리를 제거해주면 하수구 막힘을 미리 예방할 수 있고, 하수구 청소 주기도 늘릴 수 있다. (음식점의 경우는 어차피 하수구 전문업체를 언젠가는 부르긴 해야 한다)

 

 

그러면 우선 지금부터 생활 속에서 막힌 하수구를 획기적으로 뚫는 노하우에 대해서 알아보자.

 

 


락스 및 전용 약품

첫 번째로 락스를 사용하거나, 막힌 하수구를 뚫어주는 전용 약품을 사용하는 것이다. 그런데 락스를 사용할 때는 참고해야 될 사항이 있다. 왜냐하면 락스는 종류가 다양해서 용도에 맞게 사용을 해야 하는데, 사용 설명서를 제대로 읽지 않고 사용하면 말짱 도루묵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보통 시중에서 판매되는 락스 중에서는 식물성, 동물성 기름을 녹여주는 제품도 있고, 단백질이나 석회질 등을 제거해주는 약품도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간혹 락스 종류에 따라서 싱크대 배수구가 동물성지방 식용유 찌꺼기 등으로 막힌 경우에는 전혀 효과가 없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락스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반드시 제품 상세표에 적힌 내용을 확인하고 구매하길 바란다. 또한 만일 배관이 알루미늄 재질로 제작된 경우, 락스를 너무 자주 사용하면 배관의 노화나 부식을 촉진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여건에 맞는 정확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끓는 물 부어주기

두 번째 방법은 100도 이상의 펄펄 끓는 물을 여러 차례에 거쳐서 부어주는 것인데, 이 방법은 주의해야 될 부분이 있다. 만약 플라스틱(pvc) 재질의 배관의 경우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지나치게 뜨거운 물을 부으면 변형이나 부식의 위험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플라스틱 재질의 배관인 경우, 70도 정도의 물을 사용하여 천천히 부어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뜨거운 물을 배수로에 부을 때 환상의 케미를 이루는 것이 바로 '베이킹 소다' '식초'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다.

 

 

이 둘은 서로 만나면 화학반응을 일으키며 이물질을 녹여주는데, 끓는 물을 붓기 전에 미리 배수로에 부어서 이물질을 흐물거리게 만들고 뜨거운 물을 부으면 효과가 훨씬 더 좋다.

 

 

 

 


막힌 하수구 뚫는 방법

하수구 스프링 청소기 사용

세 번째로는 배수로 및 변기 등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스프링 청소기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대부분의 요식업장에서는 필수적으로 하나씩은 가지고 있는 장비이기는 하지만, 길이가 짧아서 이물질이나 기름덩어리가 깊게 막힌 경우에는 효과가 없을 수도 있다.

 

 

또한 스프링 청소기를 자주 사용해보지 않은 사람들의 경우, 아무렇게나 사용하다가 배수관 내부를 손상시키거나 파손시킬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스프링 청소기는 간혹 이물질을 더욱 안쪽으로 밀어 넣어서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하수구 막혔을때 비용

하수구 막혔을때 비용

솔직하게 말하면 위에 설명한 방법들은 초기에나 임시방편으로 사용하는 방법들이고, 어차피 언젠가는 한번 업체를 불러서 뚫어주어야 한다. 왜냐하면 이렇게 방치하다가 공용 하수구 배관까지 막혀버리는 대참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고로 한 두번 정도는 위의 방법으로 뚫어보길 바라고, 이후에 잘 내려가는 것 같다가도 또 반복적으로 막히고를 반복한다면 반드시 업체를 부르길 바란다. 비용도 생각보다 얼마 안 들기도 하고, 안 그래도 바쁜 생활 속에서 혼자 애쓰면서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할 필요는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하수구 막혔을때 비용은 상권이나 지역마다 차이가 나기 때문에, 어느 곳에서도 적용이 가능한 저렴하게 하수구 청소를 할 수 있는 꿀팁을 공유하도록 하겠다. 바로 스마트폰 앱을 활용하여 '숨고' 등의 어플을 통해 근처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에게 무작위로 견적을 받아보는 것이다.

 

 

하수구 막힌 위치와 증상에 대해 간단히 체크만 하면 지역 기반으로 여러 명의 전문가들이 알아서 견적서를 보내주는데, 그중에서 가장 가격이 착하고 후기와 평가가 좋은 전문가에게 의뢰하면 된다. 필자도 이러한 방법으로 자영업을 하면서 수십 만원을 절약했으며, 좋은 인연이 생기기도 했었다.

 

 

방법은 간단하다. 아래 링크된 글로 들어가서 증상을 체크하고 그냥 기다리기만 하면 된다. 참고로 나는 종로3가 근처에서 장사를 했었는데, 내 주변에서 활동하는 고수만 3,000명이 넘었다. (나는 견적서만 12명한테 받았었는데, 이렇게 하면 눈탱이 맞을 확률은 0%이다.)

 

 

 

우리 동네 막힌 하수구 뚫기 전문가들 찾기

 

 


하수구 막혔을때 비용